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후기 1편: 지원자 선정과 매물 찾기 시작

by 잘_살아보자 2022. 1. 28.
반응형

LH 청년 전세임대주택은 청년, 차상위계층 등의 주거 문제를 도와주는 좋은 제도입니다. 다만 LH 전세대출은 매물의 조건과 부가적인 과정 때문에 LH 전세 가능한 방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LH 전세주택 대상자에 선정되고 집을 구한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기본은 수시로 공고를 확인하는 것

LH 청년 전세임대 주택 모집시기는 상시 모집하는 1순위를 제외한 2,3 순위 모집 시기는 몇 월이라고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지역마다 다르고, 또 2순위 3순위마다 모집시기가 다릅니다. 2순위부터는 1년에 한 번만 모집합니다. 따라서 자주 LH 청약센터에서 모집 공고가 올라왔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겠습니다. 사실 저도 넋 놓고 있다가 시기를 놓쳐서 1년 뒤인 2020년에 청년 전세임대주택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아무리 늦게 확인해도 1주일에 한 번은 반드시 들어서 공고가 올라왔는지 확인했습니다. 구체적인 순위별 지원 조건과 지원 금액의 차이는 추후 포스팅에서 정리해놓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H 전세임대주택 선정 뒤 집을 구하고, 입주한 뒤의 후기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원 공고를 발견부터 대상자 선정까지

일단 저는 2020년 2순위 청년 전세임대주택에 지원했습니다. 그때가 8월 즈음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수시로 LH 청약센터에 들어가서 공고를 확인했습니다. 공고가 올라와서 필요한 서류를 살폈습니다. 부모님의 서명이 필요한 서류부터 재산에 대한 조회 서명까지 꽤 많은 서류가 필요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서류의 양식은 공고에 다 올라와 있으니 엄마, 아빠한테 가서 서명만 받으면 되었습니다. 선정 결과는 약 2달 뒤에 이메일로 통보되었습니다. 그리고 문서 파일 두 개를 보냈습니다. 하나는 귀하의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결국 청년 전세대출 지원자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한다는 내용입니다. 다른 하나는 이제 지원 대상자가 전셋집을 얻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구체적으로 나와있었습니다.

 

서류에서 나온 집을 구하는 과정 요약(어려운 용어 없음)

본격 집 구하는 과정은 이랬습니다. 대상자가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통해 LH 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습니다. 그리고 매물이 있다면 그 매물의 등기부등본과 함께 부동산의 전화번호, 매물의 전세금, 대상자 인적사항을 첨부해서 팩스로 지역별로 LH 전세임대주택을 담당하는 법무사 사무실로 팩스를 보냅니다. 이 과정을 '권리분석'이라고 합니다. 권리분석 결과가 나오면 법무사에서 다시 부동산으로 통보를 합니다. 그리고 부동산은 다시 지원자에게 결과를 알려줍니다. 권리 분석을 통과했다면 부동산을 통해 집주인과 입주시기를 협의하고, 협의한 날에 법무사에서 법무사, 부동산 관계자, 임대인, 임차인이 모두 모여서 계약서를 체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계약서 상의 입주일에 전입신고 완료한 주민등록등본을 해당 지역 담당 LH로 팩스를 보내야 합니다!

 

LH 전세 매물 찾기. 그 여정의 시작

저는 개인적으로 하루라도 빨리 방을 구하고 싶어서 바로 부동산으로 발품을 팔러 다녔습니다. 직접 다니기에는 몸, 마음, 돈, 시간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가 주거하고 싶은 지역을 선정해서 주변의 부동산에 몽땅 전화를 했습니다. 한 50군데 전화를 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LH매물이 있었습니다. 저는 풀옵션의 원룸 혹은 투룸을 원했습니다. 처음 알려준 매물은 오래된 주택 투룸이었습니다. 근데 옵션이 없었습니다. 두 번째로 알게 된 매물은 오래된 아파트의 무옵션이었습니다. 'LH 전세 대출에 풀옵션은 무리였던 것일까'라고 생각하는 순간. 마침내 전세금도 LH 한도 내에 있고, 풀옵션 원룸 매물이 있다는 부동산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바로 다음날에 매물을 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고난의 시작이었습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후기 2편(매물 구하기): 힘들었던 LH 매물 찾기와 계약, 그리고 전입신고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대상자로 선정된 뒤 부동산에 전화하면서 LH 전세 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몇 개의 매물을 거친 후 드디어 조건에 맞는 매물을 찾았습니다. 권리분석부

good-liv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