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포화지방과 불포화 지방 차이점과 포화 지방이 안 좋은 이유 정리

by 잘_살아보자 2022. 2. 8.
반응형

포화 지방은 상온에서 고체 상태가 된다는 것에서 불포화 지방과 차이점을 가집니다. 포화 지방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 농도를 증가시켜 혈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포화지방과 불포화 지방의 차이점과 포화 지방이 안 좋은 이유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포화 지방과 불포화 지방이 다른 점

불포화 지방은 우리가 흔히 아는 오메가와 같이 건강에 좋은 지방입니다. 불포화 지방에 해당하는 지방은 오메가 3, 오메가 6, 오메가 9가 있습니다. 그중 특히 오메가 3, 오메가 9가 좋은 불포화 지방입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며 뇌기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포화 지방이 불포화 지방과 다른 점은 대표적으로 상온에서 상태입니다. 불포화 지방은 식용유와 같이 상온에서도 액체 상태이지만, 포화 지방은 하얗게 굳어 고체 상태가 됩니다. 우리가 비계라고 부르는 것이 포화지방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포화지방이 안 좋은 이유

포화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혈액이 정상적으로 몸 전체에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뇌졸중, 고지혈증과 같은 뇌혈관, 심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췌장암, 유방암 등의 암 발병률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지방의 높은 열량으로 인해 비만의 위험도 증가하게 되고 특히 복부비만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있는 음식

포화 지방은 특히 버터, 소고기 기름, 돼지고기 기름, 라면 등을 만들 때 쓰이는 팜유 등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닭에서도 닭 껍질에도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