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단백질 보충제 종류 정리 (WPC, WPI, WPH)

by 잘_살아보자 2021. 12. 19.
반응형

단백질 보충제는 WPC, WPI, WPH 이렇게 세 종류로 분류됩니다. WPC가 가장 보편적인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WPI는 유당을 분리한 보충제입니다. WPH는 단백질을 잘게 쪼개어 소화할 때 보다 빠른 단백질 흡수를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종류 이해를 위한 기본 상식 정리

단백질 보충제 속의 단백질은 우유에서 추출합니다. 여기서 우유 속의 단백질은 카제인과 유청이 각각 8대 2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알파벳의 의미는 W는 유청, P는 단백질, C는 농축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I는 분리되었다는 뜻, H는 가수 분해(잘게 쪼개져있다) 되었다는 뜻입니다.

단어 의미
Whey 유청
Protein 단백질
Concentrate 농축된
Isolate 분리된
Hdrolysate 가수분해

 

 

 

 

단백질 보충제 종류별 특징 정리

  • WPC(농축 유청 단백질)

WPC는 시중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보충제입니다. C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Concentrated, 즉, 농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우유에서 나오는 유청(Whey)을 농축하는 이유는 유청 속의 단백질 함량이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청은 농축 과정을 거친 뒤 단백질 농도를 약 80% 정도까지 높이고 나서 비로소 WPC로 탄생합니다. 나머지 20% 중에는 유당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밑에 WPI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유 소화, 소화 기간에 이상이 없으시다면 구하기 쉽고 상대적으로 가격도 저렴한 WPC를 드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  WPI(농축 유청 단백질)

WPI는 WPC보다 더 높은 농도로 유청을 농축시킨 것입니다. 그리고 고농도로 농축되는 과정에서 단백질의 함량은 약 90% 정도로 높아집니다. 따라서 높아진 단백질 함량만큼 나머지 성분에 들어있었던 유당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유당 함량이 낮은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우유 소화에 장애가 있으신 분, 유당불내증이 있으신 분들은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하실 때 WPI가 소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한 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WPH(가수분해 유청단백질)

WPH는 WPC에 단백질을 잘게 쪼개는 가수분해 효소를 첨가한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단백질이 더 작게 쪼개지는 만큼 몸에 흡수되는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소화 기관이 약하거나, 빠른 단백질 흡수가 필요한 분들에게 권장드립니다. 다만 가수 분해 효소를 첨가하고 단백질이 쪼개지는 과정에서 단백질 함량이 조금 낮아지는 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WPC를 재가공하는 것이므로 유당은 그대로 있습니다. WPH 역시 추가적인 제조 과정이 있어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보충제는 약물이 아니라, 보조 식품입니다.

보충제는 말 그대로 '보충제'입니다. 단백질이라는 영양 성분을 보충해주는 보조 식품입니다. 약이 아닙니다. 따라서 운동 안 하고 보충제 드시면 살찝니다. 운동 안 하고 근육을 자라길 바라면 진짜 '약'을 바라는 겁니다. 따라서 근육 성장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운동이 가장 기본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보충제 종류 소개와 종류별 특징이었습니다.

댓글